본문 바로가기
작문소

[동기 부여 명언] 행복을 찾아 도망친 곳에 평화는 없다.

by EmoJumo 2022. 12. 7.
728x90

동기부여방법

요즘 자꾸 머릿속을 맴도는 명언입니다.

"행복을 찾아 도망친 곳에 천국은 없다."

스타강사 이지영님이 자주 말씀하시는 말이죠. 

 

동기 부여 명언을 영어로 옮겨보자면 이렇습니다.

There is no heaven where you ran away in search of happiness.

 


우리는 누구나 그리고 언제나 현실에서 도망치고 싶어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항상 퇴사(현실도피)를 꿈꾸며 꾸역꾸역 살아가고 있죠.

 

다양한 동기부여를 위해서 운동도 해보고 목표를 세워보고 공부할 거리를 찾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많은 것을 시도해봤고 실제로 효과가 나름 괜찮은 것도 많습니다.

했던 방법을 반복하고 단련하여 함께 멘탈을 강하게 만들어 봅시다.

 

혹시 함께하고 있는 직원에게, 팀원에게, 기업에서, 업무에서, 친구에게 동기 부여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아래 방법을 활용하신다면 반드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은 직장인으로써의 동기부여 방법, 조직에서 동기 부여 하는 방법 모조리 모아뒀으니 걱정말고 따라오세요.

 

강력한 동기 부여 방법 5가지 


1. 작은 성공 만들기

2. 운동하고 식단하기

3. 스스로 칭찬하기

4. 강제할 수 있는 제약 걸기

5. 타인을 사랑하기


1. 작은 성공 만들기

 

작은 성공 만들기

동기 부여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작은 성공을 만들어서 사라진 자신감을 되찾는 것이죠.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좋습니다.

내 손으로 내가 이룩해낸 결과를 만들어 내면 됩니다.

내 인생에서 나의 노력으로 얻어낸 결과는 생각보다 무시무시한 파급력을 가져옵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줄 모른다는 말이 있듯, 처음엔 팔굽혀펴기 한 두개가 몇년 몇십년이 지나서 세계적인 보디빌더가 될 수 있는 것이고, 간단한 조립, 미술, 창작활동에서 시작해서 유명한 아티스트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시작은 미미하지만, 그 끝은 창대하리라.' - 욥기 8장 7절 

 

함께 작은 성공을 만들어 나가서 큰 목표에 도달 할 수 있게끔 해보자구요.

 

혹시 게임을 좋아하시나요? 그렇다면 게임을 인생에 대입해서 '도전 과제'를 해금 하듯이 나아가 보자구요.

제가 지어낸 말이지만 '인생 도전 과제 달성' 이란 말을 정말 좋아합니다.

게임중독자였던 제가 게임을 인생에서 가장 완벽하게 이용하고 있는 요소거든요.


2. 운동하고 식단하기

운동하고 식단하기. 자기관리하기

 

왜 운동하고 식단하는것이 중요한가?

몸을 움직여 호르몬을 분비시키고 이는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단순히 힘이 넘친다! 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몸이 가벼워 지기 시작하면, 평소보다 더 많은 움직임, 행동을 할 수 있게되고

이를 통해 작은 성공을 만들어 나가기 시작합니다.

작은 성공을 통해서 점차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시작하면 궁극적으로 원하는 바에 도달하기 쉬워지는 것이죠.

 

자신감을 가지는것이 중요합니다. 단 한번의 성공을 위해 99번의 실패를 한사람과 98번 실패한 사람은 결론적으로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으로 구분되겠죠. 

우리가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하는 것이지만, 실패해보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이런 복잡한 얘기는 잠시 접어두고 뭔지 잘 모르겠으면 우선 팔굽혀펴기라도 시작해보세요. 오늘은 10개도 할 수 없던 것이 한달이 지나고 두 달이 지나면 100개 넘게 할 수 있게 될겁니다. 전에는 꼴도 보기 싫었던 거울 속 내가 매일매일 보고 싶은 매력적인 상대가 될 수도 있구요!

그것이 바로 작은 성공을 쌓아 나가는 과정이죠.

 


3. 스스로 칭찬하기

 

스스로 칭찬하기

운동하면서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물론 운동을 정말 열심히 하는 분들은 오히려 자신을 욕하고 채찍질 하면서 더 강한 강도의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건 사람이 정말 독하디 독한 분들이잖아요.

우리는 우선 부족한 연료(동기부여)를 채우는 단계이기 때문에 차근 차근 나아가 봅시다.

 

오늘 하루 헬스장에 출석했다거나 운동을 시작했다면 칭찬해주기. 역시 나야! 오늘도 빠짐없이 출석했잖아!

어제보다 한 개 더 한 세트 더 하기. 등등 행동하는 모든 것에 칭찬을 덧붙여주세요.

 

바보같은 행동같지만, 이 칭찬을 하는 것과 안하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주변에 이런 칭찬을 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당연히 효과가 좋겠지만!! 그런 소중한 인연은 찾기 어려운 법이죠..

오늘 계획한 그 어느것도 이루지 못했는데 어떻게 칭찬하나요..? 라고 물어보신다면.. 조금은 강한 방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명심하세요. 그리고 오늘 목표를 이루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때는 필사적으로 떠올리세요.

 

" 행복을 찾아 도망친 곳에 천국은 없다."

 

걱정마세요. 어차피 도망치다 보면 동기부여 방법이고 뭐고 다 부질없어 지니까요.  안 하겠다는 사람을 구제해줄 방법은 없습니다. 나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건 나 자신뿐입니다.

 


4. 강제할 수 있는 제약 만들기

제약이 정해지는 것은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본의 영화 <인스턴트 늪> 에서 나온 코미디스러운 장면이 떠오르네요.

뭔가 할일이 있다면 아슬아슬한 시간에 맞출 수 있는 곳에 물을 틀어두고 냅다 뛰어 갔다 오는겁니다.

물이 넘친다고 해서 큰일이 나는건 아니지만, 적어도 뒷수습이나 수도세를 낭비하긴 싫겠죠?

나름 "물이 넘치기 전까진 돌아와야해!" 라는 강박도 생길테구요.

 

어렸을 때 검정색과 흰색 발판이 있으면 "검정색을 밟으면 용암이야! 죽어! 그러니 흰색만 밟아야해!" 같은 상상을 해본적 있으신가요? 같은 원리로 실제로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지만, 심리적으로 긴장감을 주어 인생을 스릴넘치게 살아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위와같은 방법을 통해서도 '작은 성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빠르게 할 일을 마치고 물을 끄면 물 안넘치게 하기 성공!

흰색만 밟아서 생존 성공! 그런 느낌이죠. 이정도 패널티로는 만족할 수 없으시다구요?

 

정말 스릴넘치게 하고 싶으시다면 아침 일찍 시작하는 조조영화를 예매하세요. 그리고 영화가 시작하기전까지 일어나서 예매표를 취소해야한다는 제약을 걸어보세요.

이렇듯 '진짜' 실패하면 손해를 보는 제약을 하나씩 걸다보면 정말 스릴넘치고 재밌는 인생이 되겠죠?

 

'아~ 내 인생은 왜이렇게 재미가 없을까.. 동기 부여 되는게 전혀 없어..' 라고 환경탓만 할게 아니라 이렇듯

스스로 재미있는 요소를 붙여 나간다면, 자연스럽게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주변 가족 혹은 직장인 동료가 무기력증에 빠져있다면 손목을 붙잡고 시작해보세요. 

"검은색 보도블럭 한 번이라도 밟는 사람이 오늘 저녁 쏘는거다?!"

 

 

 


5. 타인을 사랑하기

타인을 사랑하기

매력적인 이성을 향한 사랑! 이 좋겠지만, 이게 또 마음처럼 쉬운 일은 아니잖아요?

여기서 말하는 사랑은 꼭 그런  Sexual 한 것 뿐만 아니라 그저 타인에 대한 관대한 태도와 너그러운 마음, 긍정적인 사고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물론 계급과 위치에 따라서 강하게 나아가야 할 떄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적인 수용과 배려 또한 사랑이 아닙니다. 진정한 의미의 사랑이란 무엇인가? 한 번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왜 동기부여에 있어서 사랑을 해야하는가? 

사랑은 당신안에서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주고, 이해할 수 없는 걸 이해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만큼 굉장히 넓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다양한 해석이 존재합니다. 사랑이란 그런 복잡 미묘하면서도 또 그래서 사랑이 뭔데? 라고 물어본다면, '사랑'이지 라고 답할 수 있는 단순한 주제입니다.

 

내내 실리적인 얘기만 하다가 갑자기 철학적으로 빠졌네요. 간단 명료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해되지 않거나 납득되지 않을 땐 '그것이 사랑이니까' 로 매듭지으세요. 어차피 누군가는 수용할 것이고 누군가는 배제 할 것입니다. 너무 많은 것에 신경쓰며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라! 라는 의미에서 말씀 드립니다. 나의 일을 사랑하고 나의 파트너를 사랑하고 나의 인생을 사랑하고 나를 사랑하는 것이

 

'가장 완벽한 동기부여 방법' 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 말씀을 인용해보자면 -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

라는 말도 있잖아요?

 

이상 동기부여에 대한 제 조그마한 식견이었습니다.

떠오르는 발상이 있다면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